요하네스 페르메이르, 저울을 들고 있는 여인, 1664, 캔버스에 유화, 국립미술관 제공우리에게는 베르메르라는 표기로 더 익숙한 요하네스 페르메이르(Johannes VERMEER)와 1650년대 중반부터 1680년대까지 교류를 가져온 동시대 작가들의 작품을 선보인다. 혁신적인 기술의 발달과 물질적인 풍요로움 속에서 꽃 핀 네덜란드 미술의 황금기에는 우아한 신사, 숙녀...
전시 전경, 2017, 뉴욕현대미술관 제공아일랜드 작가인 캐시 윌크스(Cathy WILKES, 1966- )를 회고하는 개인전이다. 인간의 출생, 결혼, 육아, 죽음에 이르는 굵직한 모티브들을 잔잔한 일상에서 이루어지는 ‘의례적 행위’와 연결해 회화, 조각, 그리고 설치 작품으로 선보인다. 윌크스는 글래스고 곳곳에서 발견한 물건들을 그대로 설치하거나 변형하여 기존의 ...
가노 츠네노부(狩野常信), 리쿠키엔도(六義園図 부분),고리야마성 야나기사와문고 보존회에도시대 도쿄에는 정원이 딸린 다이묘의 저택들이 천 개 이상 있었다. 세계에서도 드문 ‘정원 도시’가 탄생한 셈이다. 정원은 사교와 의례의 장소, 그리고 일상의 동경하는 장소에 대한 마음의 이상향이라 볼 수 있다. 그러한 정원의 아름다움을 그림으로 남기고, 평소...
소피 이자벨 얼반, 모든 이는 여기에 있었다, 2017이번 전시는 국제적 현대미술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뒤셀도르프 쿤스트할레의 창립 50주년을 맞아 개최되는 전시의 일환이다. 뒤셀도르프 예술학교의 교수와 학생들의 참여로 이루어지는 이번 전시는 ‘아카이브’라는 주제를 다양한 측면에서 접근한다. 프랑카 회른쉐마이어(Franka HÖRNSCHEMEYER)와 ...
가쓰시카 호쿠사이, 부악26경 도카이도 호도가야, 1830-33, 대형목판화, 25.7×35.8cm소장 및 촬영: 미니애폴리스미술관19세기 후반 일본 미술이 서양에서 새로운 미술을 추구하는 예술가들을 매료시키며 ‘자포니즘’ 현상이 생겨났고, 그중에서도 에도시대의 우키요에 천재 화가인 가쓰시카 호쿠사이(1760- 1849)가 가장 주목을 받았다. 그의 영향은 모네...
황금제의 신상, 모체(Moche) 문화, 페루문화부국립박물관 소장이번 전시는 1994년부터 약 20년간 전국 22개 도시 53곳에 걸쳐 소개되며, 400만 명 이상을 동원한 안데스프로젝트의 결정판이다. 안데스 지역에 인류가 도달한 선사 시대부터 16세기 잉카제국의 멸망까지 약 1만 5천 년 사이에 9개의 문화가 형성되었다. 안데스에 인류의 도달과 정치, 사회의 탄생 등...
게으른 날, 2007, 목재, 벽화, 가변 크기의 사다리 ( H315m), Saint-Nazaire의 The Grand Café.프랑스 작가 엘리자베스 발레의 (Élisabeth BALLET 1957- ) 지난 30년간의 다양한 각 시리즈에서 추출한 대표작들을 새로운 연출로 재구성, 재해석하여 과거가 아닌 현재의 이야기를 전한다. 재질과 형태가 서로 어우러져 보완하기도, 밀어내기도 하면서 관객을 끌어...
임산부, 2017, 종이에 목탄, 파스텔 및 연필, 작가 제공나이지리아의 귀족인 가족의 삶을 그녀만의 마크메이킹과 섬세한 묘사력으로 그려낸 작가 토잉 오지 우두톨라(Toyin OJIH ODUTOLA, 1985- )의 뉴욕 첫 개인전이 휘트니미술관에서 열린다. 작은 디테일도 놓치지 않는 사실적인 실물 크기의 인물화를 통해 작가는 초상화라는 장르와 전통을 완전히 재해석하고 ...
테아트로 올림피코, 2015, 젤라틴 실버프린트, 재팬소사이어티 제공16세기 유럽의 궁전을 탐방하게 된 일본 청년 네 명의 시각을 기념비적으로 담고 있는 사진전이 열린다. 바로 일본 현대미술의 거장이라고 불리는 히로시 스기모토(Hiroshi SUGIMOTO)의 개인전이다. 500여 년 전 최초의 국제화 시대에 이루어졌던 서양과 동양의 만남을 재현해내는 사진작품들은 ...
화이트 스튜디오, 오페라 <3가지 사도행전의 4명의 성인> 무대 세트 사진, 1934전통적 오페라의 형식과 내용을 거부하고 주요 공연 인사들, 디자인, 사진뿐만 아니라 아프리카계 미국인을 캐스팅하여 독특하고도 실험적이며 미국 아방가르드 스냅사진의 중대한 작품으로 간주하였던 미국 모더니스트 오페라를 조명한 사진전이다. 사진은 오페라 제작, 개발...
루이스 부르주아, 거미, 1995집의 공간은 오랫동안 여성의 감옥이나 피난처였던 것에 반해 건축과 공공 공간은 남성적이었다. 여성들이 부재하였던 이야기의 중심에 여성을 위치시키는 전시로 20 , 21세기의 40명의 여성 예술가들의 시각을 통해 이러한 역사의 분명한 증거를 보여준다. 집이 어떤 예술가들에게 감금과 소외의 상징을 대표한다면, 또 어...
잔해에 가까운, 2017, 캔버스에 유화, 120×107cm, ⓒ안소니 에이튼1986년 왕립예술원 회원이 된 안소니 에이튼(Anthony EYTON)의 브릭스턴 자택에서 제작된 신작이 소개되었다. 스튜디오 선반에서 물감, 물병, 책, 재료들이 쏟아져 내리는 정물화 시리즈는 지나간 시간과 존재의 취약성을 드러내며 풍부한 색감과 역동적 표현으로 묘사되었다. 화면 뒤 벽...
여인과 죽은 아이, 1903 ⓒ 드레스덴 국립 예술 소장품 독일 대표 작가이자 특히 판화와 드로잉을 비롯한 종이 작업을 통해 인간 실존의 문제를 다뤄온 케테 콜비츠(Käthe Kollwitz, 1867-1945)의 탄생 150주년을 맞이하여, 이번 전시에는 작가의 작업 중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동판화 소장품이 공개된다. 주최 측은 드레스덴 동판화 소장품을 오랫...
한스 하케(Hans HAACKE), 응축된 정육면체, 1965-2008, 허쉬혼박물관 제공 부존재라는 철학적 개념에 대해 아티스트들은 어떠한 생각을 해왔으며, 무엇을 표현하여 왔는가. 허쉬혼박물관의 방대한 컬렉션을 통해 지난 70년간 작가들이 몸의 부존재, 또는 의식과 기억의 부존재, 더 나아가 실체의 부존재에 대해 탐구해 온 흔적들을 살펴볼 기...
불확실한 개체, 2017, 설치작품스코틀랜드 사진가 웬디 맥머도(Wendy McMURDO)의 프로젝트는 어린이와 컴퓨터와의 관계를 조사하며 비디오 게임 ‘마인크래프트’와 같은 디지털 환경에 매료된 젊은 사람들로 부터 영감을 얻었다. 프로젝트는 작가의 고향인 에든버러에 위치한 학교의 빅토리안 교실 사진들로 전통적 요소인 책상, 책장, 어린이 드로잉들을 기하학...
장 아르프, 콜라주, 1920, 과슈, 기름, 잉크, 콜라주, 34.5×29.5cm1차 세계대전 중 취리히에서 창시된 다다(Dada) 운동은 전통적인 문명 가치를 거부하였고, 다른 체계에 대한 생각과 창조의 재평가가 일어났다. 많은 전위 예술가들은 급진적으로 다른 문화의 예술에 관심을 두게 되었다. 전시는 다다이스트들이 아프리카, 인디언, 아시안 작품 등의 비유럽국가의 ...
직업,1996, 비디오 조각.음향,10분, 로잔 보자르 미술관인도 작가 나리니 마라니의 (Nalini MALANI 1946- ) 지난 50년간의 작품 회고전을 연대기적, 주제별로 준비 했다. 유토피아, 디스토피아, 세상에서의 여성의 위치뿐만 아니라 1947년 인도의 분파 당시 작가가 경험했던 트라우마 이후의 인도에 대한 그녀의 시각을 이야기한다. '우리가 빛과 흔적처럼 상상하...
화려한 단절, 2015한 주와 이를 구성하는 요일이 우리 시간과의 관계를 어떻게 구축하는지에 대해 탐구하는 전시로, 시간 체계의 발명이 우리에게 공통된 틀과 일상을 제공하고, 제약성과 의존성을 가지면서도 우리를 안심시키는 방식에 대해 밝힌다. 전시의 7가지 주요 테마는 각각 한 주의 요일에 해당하며, 상호작용을 일으키는 감성과 행동의 집합체를 형성...